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HW SW/리뷰

씽크패드 바이오스 펌웨어 업데이트 후기

- 바이오스 펌웨어 업데이트는 항상 위험성이 있으며, 메인보드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업데이트 하지마시거나,
공식 AS센터에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

사용하던 씽크패드가 작년 12월에 펌웨어 업데이트가 있어서, 시도할려고하다가 벽돌되면 곤란하기 때문에 미루고 있다가 업데이트 내역을 살펴보니 비프음과 함께 부팅불가 (!) 증상을 해결했다고 써있어서 업데이트 하기로 했습니다. 

처음에는 윈도우 상에서 업데이트는 부담스럽기 때문에, 부팅이미지로 시도할려고 했으나,  

Rufus를 사용해도 위와 같은 메시지를 출력하면서 부트 USB를 만들 수 가 없어서, 윈도우용으로 다운받았습니다. 벤티지에서도 계속 업데이트하라고 나오는데 윈도우에서 업데이트 할때는 다른프로세서를 최대한 없애는 편이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레노버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https://support.lenovo.com 언어를 영어로 바꾼 다음(왜 이렇게 했냐면 한글 페이지에는 해당 업데이트 이전 업데이트만 있었고, 일본어, 영어등의 다른 언어로된 지원페이지에는 벤티지에서 나오는 최신버전 바이오스 파일이 올라와 있었기 때문입니다.)  노트북 모델명으로 지원페이지를 들어간 다음,  바이오스 펌웨어 업데이트 파일을 받고, 나서 작업표시줄에 떠 있는 프로그램과 숨겨진 아이콘 표시에 있는 종료 가능한 프로그램은 모두 종료 했습니다.

 

Lenovo 지원 – 드라이버, 업데이트, 사용 방법 가이드, 기술 도움말 등 - Lenovo Support KR

Lenovo Inc. View View

support.lenovo.com

작업표시줄에 숨겨진 아이콘 표시 버튼을 눌러 종료가능한 모든 프로그램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종료합니다. 

그 다음 펌웨어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AC전원을 연결해 둡니다. 혹시 모르니 다른 USB연결 장비도 일단 연결을 해제 합니다. 화면에 나오는데로 진행합니다. 그러면 마지막에 "자동으로 재부팅 되니 조작하지 마세요"라는 의미의 영문 메시지가 나옵니다.  몇 십초 후에 재부팅이 됩니다. 그리고 부팅되면서 기록된 바이오스를 지우고, 쓰고 다시 재부팅합니다. 진행바가 뒤로 갈 수록 느리게 진행됩니다. 마음가짐을 편안히 하고 기다립니다. 몇분후에 재부팅 되는데 그리고 나서 갑자기 팬이 강하게 돌면서 embeded controller 쪽을 업데이트 한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업데이트 되고나서 다시 재부팅 됩니다. 별 다른 메시지 없이 바로 윈도우로 진입됩니다.  

 ※ 몇 가지 생각과 달랏던점 
바이오스가 초기화 되지 않습니다. ctrl 키와 fn키의 위치 바꾸기 설정, 가상화 설정등이 켜진 상태로 유지 됩니다.
윈도우에서 별개 환경설정 조정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