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HW SW/수리

[USB메모리] 오래된 USB메모리가 윈도우10에서 인식되지 않을때

각종 USB 메모리들

- 아래 내용은 데이터가 손상/유실되거나, USB메모리를 영구히 사용할 수 없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완벽한 동작을 보증하는 것도 아닙니다. USB메모리 전문 수리하는 곳들도 있으니 중요한 데이터가 있다면 그곳에 의뢰하시는게 좋습니다. 중급이상사용자가 피치 못할 사정일때만 시도 하십시오.

[USB메모리] 윈도우 10에서만 특정 USB 메모리 인식안될때 (tistory.com)

 

[USB메모리] 윈도우 10에서만 특정 USB 메모리 인식안될때

2014년 2월 20일에 구매,  당시 57.23달러라는 고가에 구입했던 128GB (실제성능 읽기 172MB/s, 쓰기 72MB/s )USB메모리가 윈도우10에서 장치인식 실패메시지를 내며 연속 인식불가하여, 보관만 하다가 정

fmri.tistory.com

위의 해결책으로 해결되지 않을때 시도해 볼 만 합니다.

- 아래내용은 윈도우10 에서만 인식 불능시 처치 방법입니다. 윈도우7, 윈도우8에서 정상인식 가능한 상태 기준입니다-

USB메모리가 많이 대중화 되어서 누구나 사용하지만, 간혹 인식이 되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특히 윈도우 10에서 인식이 안되거나 매우 느리게 인식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MBR이라고 부르는 마스터 부트레코드가 꼬였거나, USB메모리를 컨트롤 하는 칩셋의 펌웨어가 윈도우10과 호환성이 떨어져서 발생하는 일입니다. 본문에서는 USB메모리 위주로 기술 하였으나, 실제로는 키보드나 마우스, 각종 USB장비들에서 언제나 벌어질 수 있는 일입니다. 저도 일전에 USB 기계식 키보드가 윈도우10에서 인식 불가하여, 서비스센터를 통해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받은적이 있습니다. 

제일 먼저 ChipGenius_v4 라는 프로그램을 검색해서 받습니다.  구글에 검색하면 받을 수 있는 사이트가 많이 있는데, 한글로 친절하게 설명해놓으신 블로그도 많이 있으니 참조 하시면 됩니다. 너무 최신버전은 바이러스 경고가 뜨기도 합니다. 자신의 컴퓨터 다루는 능력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하십시오. 그 다음 윈도우 7이나 윈도우8같은 인식가능한 구형 운영체제가 설치되어있는 컴퓨터에 USB를 꼽고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그러면 여러가지 내용이 나오는데 이중에 Controller Vender라고 써있는 부분과 Controller part-Number 라고 써있는 부분의 정보를 적어두거나 메모장 복사해 둡니다. 여기서 Part-Number뒤에 FW라고 써있는부분이 해당 컨트롤러 펌웨어 버전입니다. 

이제 구글의 검색창에  Vender + Part Number + firmware를 넣고 검색합니다. 이제부터는 컨트롤러 제조사마다 펌웨어 유틸리티 사용법이 상이 하므로 해당 페이지에 있는 정보대로 실행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안내 블로그나 사이트에 등록되어 있는 버전이 상위 버전이면 시도할만 합니다. 

대체적으로 SMI 컨트롤러를 사용할 경우 사용이 까다로운 편이며, 러시아어 정보를 찾아야할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USBest나 Innostor의 컨트롤러용 프로그램은 사용이 용의하고, 간결합니다.  특히 MLC낸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다수이므로 해당 USB메모리는 살려서 쓸만합니다. 속도도 TLC낸드를 사용한 동시대 제품들과는 확연하게 차이날 정도로 좋기 때문입니다. 

그럼 성공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