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HW SW/수리

[HW] 외장하드, 외장 SSD, 카드리더기 연결 및 해제시 문제 발생할 경우

외장하드 안전제거 및 인식 불능

프로그램이 '볼륨' 장치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해당장치를 중지할 수 없습니다. 장치를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모두 닫은 후 나중에 다시 시도하십시오. 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분리할 수 없는 경우.

1. 특정 프로그램이 외장하드/ 외장 SSD를 점유하고 있을경우. 
이 경우는 Unlocker 프로그램으로 해당 드라이브를 언락하면 해제 됩니다. 

2. 하드웨어(케이블) 손상되었을 경우
해결책으로는 일전에 아래 링크에서처럼 케이블 교체를 추천했는데,

카드리더기나 외장하드 안전제거 안될때

 

카드리더기나 외장하드 안전제거 안될때

카드리더기나 외장하드를 안전제거 할려고 시도하면 "이 장치는 현재 사용중 입니다. ~" 라고 나오면서 안될때, 일반적으로는 특정 프로그램이 해당 기기를 사용중일때 발생하는데. 각종 프로그

fmri.tistory.com

오늘 케이블을 조명을 동원해 살펴보다보니 확실한 이유를 알게 되었습니다.

하드디스크 / SSD 가 장착된 케이스의 포트는  구조적으로 케이스가 감싸고 있기 때문에 손상될 가능성은 낮습니다. 케이블은 구조적으로 받쳐주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핸드폰/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케이블 쪽의 손상이 심합니다.  

파손된 USB3.0 Micro B 케이블

참고 사진의 USB3.0 Micro B 케이블의 경우 1번핀이 파손된 경우로 이 핀은 5V파워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구동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상태로도 연결은 될 수 있는데, 연결상태에서 전류를 요구하는 작업인 대용량 파일 읽기를 시도하거나, 파일 쓰기를 시도 하면 5V파워를 공급할 수 없기 때문에 작업시작 몇초후에 자동으로 하드디스크/SSD가 분리 되어 버립니다.  

정상적인 USB Micro B 케이블

내구성을 기존 Mini B타입에 비해서 획기적으로 개선한 Micro B 5pin 케이블 이지만,  USB3.0 Micro B타입처럼 되어있는 포트에서는 내구성이 상당히 약한것 같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해당 케이블도 몇개가 저 상태로 파손 되어서 온갖 오류를 뽑아내고 있었습니다. 가까이 살펴보기 전에는 저렇게 손상이 심할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외장 하드 / 외장 SSD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혹은 회사에서 전산을 담당하고 계신분이라면, 케이블을 마련할때 두 세개정도 미리 마련하는 방법이 필요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