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HW SW/리뷰

LG전자 2020 울트라PC 15인치 15U40N 미니리뷰

외부에서 놓고 쓸 피시가 필요해서 찾다가 울트라 PC가 모든 요건을 만족했습니다. TN 패널이 아닐것. 최근에도 TN 패널을 달고 나오는 노트북이 있었습니다. 혹해서 살뻔했는데 상품평을 보고 TN인걸 알아서 다행히 해당모델들은 모두제외. 색재현력이 낮아도 IPS위주로 보기로 했고, 무게는 크게 상관없고 고사양도 필요없었고, AS가 중요한지라 국내 브랜드를 두고 고르니 남는게 울트라PC 울트라 기어 쪽 뿐이였습니다. 처음에는 17인치를 봤는데, 모든게 마음에 들었지만, 가격대가 생각보다 높아서 접었고 울트라 PC를 주로 보게 되었는데, i5와 라이젠 5나 7탑재 모델을 고려했습니다. 어차피 이 가격대 모델들은 추가기능이 거의 탑재 안되어 있기 때문에 물량이 있는걸로 고르다보니 라이젠 5 4500U가 탑재된 모델 구해서 사용을 해보니 꽤 괜찮은 모델입니다. 외관이나, 내부 분해사진은 이미 다른분들이 올린 리뷰들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그걸 참조하시고 저는 사용하는데에 있어서 보이는 부분들을 몇가지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울트라PC 15인치 AMD 버전의 정보 상세
8기가 확장 후 dual channel로 동작한다.

4500U가 장착되어있으며, 삼성 DDR 4 3200Mhz 8GB가 한개로 싱글 채널로 동작합니다. 슬롯1개가 추가로 있어서 추가하면 듀얼채널로 동작합니다. 윈도우 10 21H2에서 기본로드만해도 반이상 메모리가 점유되어있어서 메모리를 추가할 생각입니다.  8기가 추가후 확인하니 듀얼 채널로 동작하고 있습니다.(그림 참조) 4500U는 헥사코어로 L3캐시는 4750과 동일한 8MB입니다. 쿨링셋팅이 50도 ~60도 사이면 돌기시작합니다. 소음은 생각보단 크지않으나, 부하가 걸리면 바로 펜이 돌기시작합니다. 대신 온도가 바로 낮아집니다. 아주 조용한곳에서는 컨트롤 센터에서 저소음 모드를 켜서 사용해야할것 같습니다. 


탑재된 SSD는 PM981이였습니다. 순차 읽기 쓰기도 문제 없이 잘 나옵니다.

crystal disk mark 의 벤치 결과
DPC라고 불리우는 레이턴시 테스트

레이턴시 테스트도 양호합니다. 

이제부터 나오는 그래픽 관련설정은 따로 amd.com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사용 가능한 항목입니다. 현재 윈도우 10에서 자동 설치되는 버전에 문제가 좀있어서 설정창을 열려고하면 버전이 안맞는다는 메시지만 출력되고 셋팅 화면에 접근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USB-C to DP 로 연결할때 나오는 메시지

FreeSync지원하는 모니터에 연결하였더니 지원된다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이 노트북을 사용하는 분들은 외장모니터나 DP연결로 쓰시는분이 드문것 같습니다. 기대하지않았는데  연결되어서 아주 좋습니다. 

HDMI로 WQHD 모니터에 연결하면 화면은 나오지만 계속 하단에 노이즈가 발생합니다.  4500U자체는 지원하는데  HDMI출력쪽에 추가회로가 필요한듯 싶습니다. 어차피 USB-C로 alt-DP 출력이 지원되므로, 이것을 이용하면 됩니다.  DP연결시 링크속도를 확인해보면 2.7Gbps x 2 레인으로 연결되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AMD 최신드라이버를 설치하니 HDMI로 WQHD연결 잘됩니다. FreeSync도 지원됩니다. 
※ 드라이버 직접설치로 일어나는 일은 사용자의 책임입니다.

그 다음 배터리 인데, 배터리만으로 사용해보니 생각보단 준수한 사용시간을 보여줍니다. 배터리 이용초기에 보여주는 이용시간이 잘 맞아들어갑니다. 라이젠 Pro모델이나 smt가 들어가 있는 모델들보다는 배터리운용에 잇점이 있어보입니다. 

블루투스 마우스를 연결하는데 계속 다시 연결해보세요. 메시지가나와서 intel홈페이지에서 ax200용 최신블루투스 드라이버를 받아서 설치하니 잘동작합니다. . ※ 드라이버 직접설치로 일어나는 일은 사용자의 책임입니다.

사용할 수록 참 가성비라는 느낌이듭니다. 때마침 2021 울트라 PC 루시엔 탑재 신모델이 등록되기 시작했습니다. 세로크기가 줄었는데, 베젤도 이제 줄어들것이므로 디자인적으로도 완성도 높아질것 같습니다. 무게도 약간 줄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상당히 만족스러운 구성입니다. 무게가 살짝만 200g정도 적었으면 베스트엿을텐데, 위로 200g더주면 17인치가 있어서 상대적으로 무거운편입니다. 이 제품을 잘쓰다가 필요하면 울트라 PC 17이나 울트라기어 17로 넘어가야겠습니다. 또다른 단점은 내장 그래픽 메모리 할당을 임의로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2GB이상 요구하는게임도 충분히 구동가능한 GPU를 탑재한 제품인데 내장 그래픽카드 메모리 할당을 할 수 없어서, 옵션에 제한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용도에는 충분합니다.